전북대학교 교수회 임원 선정 규정
제정 2016. 11. 00
개정 2018. 11. 14
개정 2019. 02. 01
개정 2020. 11. 19
개정 2022. 12. 05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전북대학교 교수회 임원의 선출에 관하여「전북대학교 교수회 정관」에서 위임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선거관리위원회
제2조(선거관리위원회)
① 「전북대학교 교수회 정관」 제31조 제4항에 따라 전북대학교 교수회 임원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위원회는 위원장 1인 및 부위원장 2인, 간사 1인을 두되 총 7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③ 위원회에서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현 회장과 부회장이 되며, 위원장은 위원회의 제반 업무를 총괄한다.
④ 선거관리위원은 차기 교수회의 임원이 될 수 없다.
⑤ 위원이 사퇴하거나 결원이 발생할 경우 위원장이 위원을 추천하고 위원회에서 선정한다.
⑥ 위원회는 교수회 임원이 선출된 때에는 지체 없이 그 결과를 본교 전임교원에게 공지하여야 한다.
⑦ 위원회는 교수회 전체 임원이 선출되는 날까지 존속한다.
제3조(기능)
위원회는 「전북대학교 교수회 정관」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업무를 관장한다.
1. 임원 선거의 관리
2. 투표기간 및 투표장소, 개표장소 공고
3. 선거일 공고
4. 선거인명부의 작성, 확정 및 제출
5. 임원 후보자의 등록 및 공고
6. 임원 선거결과 공고
7. 그 밖에 임원의 선출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
제4조(회의 및 운영)
① 위원회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위원장이 소집한다.
② 위원회는 이 규정에서 특별히 달리 정한 것을 제외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그 밖의 위원회의 회의와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에서 따로 정한다.
제3장 선거권 등
제5조(선거권)
선거일 공고일 현재 전북대학교에 재직 중인 전임교원으로서 휴직이나 정직 중이 아닌 사람은 선거권을 가진다.
제6조(피선거권)
정관 제30조 제1항과 제35조 제1항의 자격을 갖춘 전임교원은 각각 회장, 부회장 및 감사의 피선거권이 있다. 단 성비위, 갑질, 연구윤리, 음주운전 관련 징계일로부터 10년이 경과하지 않은 자는 피선거권을 제한한다.
제4장 선거절차
제7조(선거일 및 투표기간 등)
① 위원회는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기간의 범위 내에서 투표기간을 정한다.
1.임기만료에 의한 선거 : 임기만료일 전 100일부터 30일 이내
2.재선거 또는 임기 중 사고 등으로 인한 선거 : 그 선거의 실시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30 이내
② 선거는 온라인(전자)투표로 한다. 단 통신장애 등의 사유로 온라인(전자)투표가 불가한 선거인에 한해서 현장투표를 허용한다.
③ 온라인(전자)투표 기간은 1일 이내로 한다.
제8조(선거일 등의 공고․통보)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투표개시 20일 전까지 공고한다.
1. 선거명
2. 임원 후보자 등록 기간 및 장소
3. 투표 개시시각 및 종료시각
4. 투표소와 개표소의 명칭 및 소재지
5. 그 밖에 선거에 관하여 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제9조(선거인명부의 작성․확정․제출)
① 위원회는 선거일을 공고하는 날 현재 선거권자를 조사하여 선거일 공고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선거인명부를 작성하고, 투표개시 7일 전에 이를 확정한다.
② 위원회는 선거인명부를 작성한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전임교원에게 공지한다.
③ 선거권자는 작성된 선거인명부의 오기․누락 등에 관하여 선거인명부 확정일 전일까지 위원회에 그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④ 위원회는 작성된 선거인명부에 오기․누락 등이 있는 때에는 이를 수정한다.
제10조(임원 후보자의 등록)
① 임원 후보자 등록신청 기간은 투표개시일 전 10일부터 2일간(공휴일을 제외한다)으로 하며, 그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한다.
② 임원 후보자가 되고자 하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별첨 서식)를 제출하여야 한다.
1.입후보등록신청서 1부
2.이력서 1부
3.서약서 1부
4.선거공보 1부
5.상벌사실확인서 1부
③ 임원 후보자는 위원회에 서면제출로 후보 사퇴를 할 수 있다.
④ 위원회는 등록신청 마감일의 다음 날(휴무일은 계상하지 않음)까지 임원 후보자의 투표용지 게재순위(이하 ‘기호’라 한다)를 포함한 임원 후보자명부를 확정하여, 이를 공고한다.
⑤ 임원 후보자의 기호는 위원회에서 추첨으로 정한다.
제11조(보직자 및 교수회 임원의 임원 후보자 등록)
현재 학내 보직을 가진 자와 현 교수회 임원이 임원 선거에 입후보하려면 후보자 등록 또는 추천 개시 5일 전까지 보직자는 그 직을, 교수회 임원은 선거관리위원의 직을 사임해야 한다.
제5장 선거운동과 선거관리 등
제12조(선거운동)
① 선거운동은 임원 후보자의 등록일이 끝난 때부터 투표개시 전일까지 할 수 있되,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만 할 수 있다.
1.전화통화는 가능하나, 문자메시지 ․ 이메일 ․ 선거공보 발송을 통한 선거운동은 각 2회 이내로 한다.
2.기타 선거운동방법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정할 수 있다.
② 위원회는 선거공보에 허위의 사실이 기재되어 있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해당 임원 후보자의 등록을 취소할 수 있다.
제13조(선거부정행위와 제재)
① 누구든지 자기 또는 특정인을 임원으로 당선되게 하거나 당선되지 아니하게 할 목적으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1.선거인에게 금전, 물품, 향응 등을 제공하는 행위
2.임원후보자 선거와 관련하여 거짓사실을 공표하거나 공공연하게 구체적인 사실을 드러내서 후보자를 비방하는 행위
② 위원회가 임원 후보자의 제1항 각 호의 불법행위를 적발하거나 신고를 받으면 그 진위여부를 판단하여 즉시 전임교원에게 공지한다.
③ 임원으로 당선된 자의 13조 1항에서 정한 불법행위 또는 10조 2항에 의거 제출한 서류의 허위사실이 발견될 시 당선의 취소 여부를 위원회 과반수 찬성으로 총회에 부의하고, 당선의 취소 여부는 총회의 의결로 결정한다.
제14조(선출 방법)
선출은 정관 제31조, 제32조, 제33조, 제34조, 제35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한다.
제15조(투표안내)
투표 안내는 위원회가 정한 방법으로 한다.
제16조(선거일변경)
① 천재지변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선거일에 투표를 실시하지 못한 경우에는 위원회는 투표일 등을 정하여 공고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선거일변경에 따른 선거운동 및 선거비용 등 선거사무의 관리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가 정한다.
제17조(기타 필요한 사항)
이 규정에서 정한 것 이외에 임원의 선출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가 정한다.
제6장 개정
제18조(개정)
이 규정은 평의회의 의결로 개정할 수 있다.
부칙
제1조(시행)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