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교수회 운영규정
제정 08. 07. 14. 훈령 제1220호
개정 10. 09. 01. 훈령 제1378호
개정 12. 09. 21. 훈령 제1577호
개정 23. 00. 00. 훈령 제0000호
(※본 운영규정은 현재 개정 심의중임을 알려드립니다.)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전북대학교 학칙 제31조 제3항에 따라 전북대학교교수회(이하 “교수회”라 칭한다)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구성 및 조직)
① 교수회는 전북대학교(이하 “본교”라 한다)에 재직 중인 조교수 이상의 전임교원으로 구성한다.
② 명예교수, 초빙교수, 겸임교수, 교환교수, 석좌교수 등 비전임 교원은 교수회의 구성원이 될 수 없다.
③ 교수회는 총회와 대의기구인 교수평의회(이하 “평의회”라 한다) 그리고 단과대학 및 (전문)대학원 교수회를 두며, 필요한 경우에는 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④ 교수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사무처를 둔다.
⑤ 교수회는 여교수협의회를 둘 수 있다.
제3조(교수회의 권한) 교수회는 「교육공무원법」제24조 제3항 제2호에 의거하여, 전북대학교 총장임용후보자선정규정 등 관련 규정의 제·개정에 건의하고, 총장임용후보자추천위원회의 구성에 참여한다.
제2장 교수회의 임원
제4조(임원의 종류)
교수회에 회장 1인, 수석 부회장 1인, 차석 부회장 1인, 감사 2인, 사무처장 1인을 둔다.
제5조(임원의 피선거권 및 자격)
① 교수회의 임원은 평의원의 자격이 있는 자로 한다.
② 회장, 부회장 및 감사는 선출 당시 부교수 이상의 회원으로 한다.
제6조(임원의 직무 및 권한)
① 회장은 교수회를 대표하여 본 회의 제반 업무를 통할하며, 총회와 평의회의 의장이 된다.
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에는 회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③ 감사는 교수회와 평의회의 업무 및 회계를 감사하고 그 결과를 총회에 보고한다.
④ 사무처장은 회장의 지시에 따라 총회와 평의회 회의 및 사무에 관한 업무를 총괄한다.
제7조(임원의 임기 등)
① 총회에서 선출된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1차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② 회장의 궐위 시에 그 잔여임기가 6월 이상이면 보궐선거를 실시하여야 한다. 다만 그 잔여임기가 6월 미만인 경우에는 수석 부회장이 그 직을 승계한다.
③ 수석 부회장 또는 감사의 궐위 시에는 교수회 정관에 의해 보궐선거를 실시한다.
④ 보궐선거로 선출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⑤ 총회에서 불신임을 받은 회장은 궐위된 것으로 본다.
제3장 총 회
제8조(총회의 기능) 총회의 권한과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회장, 수석부회장 및 감사의 선출. 다만 임원의 선출은 교수회 정관에 따른다.
2. 교수회 정관의 개정 등 교수회 운영에 관한 주요 사항 의결
3. 평의회의 결의사항 및 운영에 관한 승인
4. 임원 및 평의원에 대한 불신임 결의
5. 교수회의 예산안 및 결산안의 승인
제9조(회의의 종류 및 소집)
① 총회의 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② 정기총회는 매년 1회 개최하되 6월 30일 이전에 회장이 소집한다.
③ 임시총회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회장이 즉시 소집·개최한다.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총장의 요청이 있을 때
3. 재적회원 10분의 1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4. 평의회의 요청이 있을 때
④ 전항에 의한 임시총회의 소집요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7일 이내에 회장의 소집통지가 없는 경우에는 요청한 자의 연명으로 직접 소집통지를 할 수 있다. 다만 그 사실을 회장에게 통고하여야 한다.
⑤ 총회를 개최하고자 할 때에는 회의의 목적을 기재한 소집통지서를 총회 개최일 7일 전까지 모든 회원에게 발송하여야 한다. 다만 회장이 긴급을 요한다고 판단한 경우 또는 평의회의 결의가 있을 경우에는 그 이유를 소명한 소집 통지서를 총회 개회일 3일 전까지 발송할 수 있다.
⑥ 총회는 대면총회를 원칙으로 하며, 대면소집이 어려울 때에는 비대면으로 전환하여 실시할 수 있다.
제10조(의사 및 의결정족수)
① 총회는 재적회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한다. 다만 6개월 이상 파견, 휴직, 휴가, 출장 중인 회원은 재적 회원 수에 산입되지 아니한다.
② 회원은 다른 회원에게 위임장을 작성, 교부하여 총회에 대리로 참석하게 할 수 있다. 다만 당해 회원은 출석한 것으로 간주되고, 의결권은 가지지 아니한다.
③ 총회의 의결은 무기명·비밀투표를 원칙으로 하며,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한다. 다만 위임장을 제출한 회원은 출석회원에 산입하지 않는다.
④ 총회가 서면 또는 전자문서의 방식으로 의결하려는 경우에는 재적 회원 과반수의 참여와 참여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1조(평의회의 구성과 운영)
① 평의회는 회장, 부회장, 사무처장, 감사, 그리고 (전문)대학원, 단과대학, 단대외전임 및 여교수협의회의 교수회에서 선출된 평의원으로 구성하되, 감사는 의결권을 가지지 아니한다.
② 교수회 회장과 부회장은 평의회 의장과 부의장을 맡는다.
③ 평의회는 분과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며, 특별위원회 및 전문위원회를 설치하거나 전문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④ 평의회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평의회 의장이 평의회 의결을 거쳐 따로 정한다.
제12조(평의회의 권한과 기능)
① 평의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교수회 운영규정의 제·개정
2. 전북대학교 총장임용후보자선정규정 등 관련 규정의 제·개정 건의
3. 제2호의 관련 규정에 의거한 총장임용후보자추천위원회 교수위원 추천
4. 본교 처장급 이상 보직자의 임명 동의 및 해임 건의
5. 학칙의 제·개정 사항의 심의 및 건의
6. 학내의 중요 정책 및 총장이 부의하는 사항에 대한 심의 및 건의
7. 회원의 연구 및 교수 환경의 개선, 복지 향상을 위한 정책의 심의 및 건의
8. 필요한 경우 대학의 제반 행정에 대한 질의 및 제안
9. 예·결산 등 중요 재정에 관한 사항의 질의 및 제안
10. 총장의 중간평가
11. 대학평의회 교수위원의 추천
② 총장이 의결을 요청한 사항에 대해서는 요청한 날로부터 2주 이내에 심의・의결 결과를 통보해야 한다. 단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2주 이내의 범위에서 연장할 수 있다.
제13조(총장의 재의요구)
① 총장은 평의회의의 심의 결과에 이의가 있을 때에는 평의회에 재의를 요구할 수 있다.
② 총장의 재의 요구가 있을 경우 회장은 15일 이내에 평의회에 부의하고, 재적회원 3분의 2 투표와 투표자 과반수의 찬성으로 정한다.
제14조(평의원의 자격과 임기)
① 평의원의 자격은 선출 당시 본교에 3년 이상 재직한 회원으로 한다.
② 본부 또는 단과대학에서 보직수행경비를 지급받는 보직교수는 평의원이 될 수 없다. 단, 학부(과)장은 제외한다. 보직교수라 함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무위원
2. 부처장급(부처장, 부본부장, 부학장, 부원장, 부단장 등)
3. 교육기본시설의 장
4. 본부 지원시설의 장
5. 전북대학교병원장
6. 본부 주관 사업단의 장
③ 평의원이 재임 중 파견, 휴직, 연구년, 휴가 등의 사유로 6개월 이상 임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는 그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직을 상실한다.
④ 평의원으로서 교수회장, 수석부회장으로 선출된 자는 그 임기 개시일 또는 발령일부터 선출된 기관의 평의원직을 상실한다.
⑤ 3항 또는 제4항의 경우에는 당해 평의원이 속한 (전문)대학원, 단과대학 교수회 및 단대외 전임 교수회는 당해 평의원이 그 직을 상실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보궐선거로 후임자를 선출하여 평의회에 통지하여야 한다.
⑥ 평의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궐선거로 인하여 선출된 평의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15조(평의원의 선출)
① 평의원은 (전문)대학원, 단과대학 및 단대외전임 교수회의 ‘교수회 평의원 선정 규정’에 따라 투표로 선출한다.
② 평의원의 수는 소속 기관의 평의원 선출 일과 교수 수를 기준으로 다음 각 호와 같이 정한다.
1. 11인 이상 20인 이하는 1명
2. 21인 이상 70인 이하는 2명
3. 71인 이상 120인 이하는 3명
4. 121인 이상 170인 이하는 4명
5. 171인 이상 220인 이하는 5명
6. 221인 이상은 6명
③ 교수회장은 여성 평의원의 비율을 고려하여 평의회의 의결로 여교수협의회에 여성 평의원의 선출을 의뢰할 수 있다. 이 경우 여교수협의회는 여성 평의원을 ‘교수회 평의원 선정 규정’에 따라 투표로 선출한다.
④ (전문)대학원, 단과대학 교수회 및 단대외전임 교수회 회장은 선출된 평의원의 명단을 본회 회장에게 통보한다.
제5장 사무처
제16조(사무처)
① 사무처에 업무수행을 위하여 직원을 둔다.
② 사무처 직원에 대하여는 그에 상응하는 보수를 지급한다.
제6장 교수회의 재정 기타
제17조(재정)
① 본 회의 재원은 본교 예산, 회비 및 기타 수입으로 한다.
② 교수회는 총회의 의결에 따라 회비를 징수한다.
③ 교수회의 회계연도는 3월 1일부터 다음 해 2월 말까지로 한다.
부 칙
제1조(공포일 및 근거)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개정절차)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교수회 정관에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