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교수회 정관
제정 1987. 11. 19.
개정 2010. 04. 21.
개정 2012. 12. 11.
개정 2016. 11. 08.
개정 2017. 11. 07.
개정 2019. 02. 22.
개정 2020. 06. 17.
제1장 총 강
제1조(목적)
본회는 전북대학교 교수의 권익을 수호하고 대학운영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대학이 민주적인 운영을 통하여 대학의 목적과 이념을 구현하는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명칭 및 소재)
본회는 전북대학교 교수회라 칭하고, 본회의 사무실은 전북대학교 내에 둔다.
제3조(구성)
본회는 전북대학교에 재직 중인 전임교원을 회원으로 한다. 명예교수, 초빙교수, 겸임교수, 교환교수, 석좌교수 등 비전임 교원은 교수회의 회원이 될 수 없다.
제4조(조직)
① 본회에는 총회, 평의회, 단과대학 및 (전문)대학원 교수회를 두며 필요한 경우에는 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② 본회는 여교수협의회를 둘 수 있다.
③ 본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사무처를 둔다.
제2장 총 회
제5조(구성)
총회는 본회 회원 전원으로 구성한다.
제6조(권한과 기능)
① 총회의 권한과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회장, 부회장 및 감사의 선출. 다만 본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선출 절차는 총회의 회의 형식을 취하지 않을 수 있다.
2. 총장임용후보자의 선정 규정 제·개정, 총장 해임 건의안의 의결 및 총장의 중간 평가. 단, 총장해임 건의안의 발의는 다음 각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로 한정한다.
가. 총장임용후보자 추천 및 임용 과정에서 대학구성원과의 심각한 신뢰 상실을 초래한 경우
나. 대학 재정 및 회계 상의 심대한 손실을 초래한 경우
다. 대학의 명예를 심각하게 실추한 경우
3. 총장임용후보자 추천위원회 교수위원 추천
4. 교수회 정관의 개정, 평의회 권한 및 평의회에 위임할 사항, 교수회 운영에 관한 주요 사항 의결
5. 평의회의 결의사항 및 운영에 관한 보고정취 및 제안
6. 임원 및 평의회에 대한 불신임 결의
7. 교수회의 예산안 및 결산안의 승인
8. 학교의 예산, 결산, 기타 재정에 관한 보고청취 및 제안
9. 교원 인사행정 및 복지에 관한 현황과 제도 개선
10. 교육, 학사운영 및 학술연구의 기본계획에 관한 사항에 대한 보고청취 및 질의
11. 대학의 구조조정 및 통합 관련 사항에 대한 보고청취 및 질의
② 제1항 제3호에 관한 권한과 기능은 총회의 의결을 통해 평의회에 위임할 수 있다.
제7조(회의의 종류 및 소집)
① 총회의 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② 정기총회는 매년 1회 개최하되 6월 30일 이전에 회장이 소집한다.
③ 임시총회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본회 회장이 즉시 소집한다.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총장의 요청이 있을 때
3. 재적회원 10분의 1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4. 평의회의 요청이 있을 때
④ 전항에 의한 임시총회의 소집요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7일 이내에 회장의 소집통지가 없는 경우에는 요청한 자의 연명으로 직접 소집통지를 할 수 있다. 다만 그 사실을 회장에게 통고하여야 한다.
⑤ 총회를 개최하고자 할 때에는 회의의 목적을 기재한 소집통지서를 총회 개최일 7일 전까지 모든 회원에게 발송하여야 한다. 다만 회장이 긴급을 요한다고 판단한 경우 또는 평의회의 결의가 있을 경우에는 그 이유를 소명한 소집 통지서를 총회 개최일 3일 전까지 발송할 수 있다.
제8조(일반정족수)
① 총회는 재적회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한다. 다만 파견, 휴직, 휴가 등으로 6개월 이상 장기 출장 중인 회원은 재적 회원 수에 산입되지 아니한다.
② 회원은 다른 회원에게 위임장을 작성, 교부하여 총회에 대리로 참석케 할 수 있다. 다만 당해 회원은 출석한 것으로 간주되고, 의결권은 가지지 아니한다.
③ 총회의 의결은 무기명의 비밀투표를 원칙으로 하며, 출석회원(위임장 제출 회원 제외) 과반수의 찬성으로 한다.
제9조(총장의 선출 및 해임 결의 정족수)
① 총장임용후보자 선정 규정 및 시행세칙은 재적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제·개정한다.
② 총장 해임 건의안은 재적회원 10분의 1 이상의 찬성으로 발의하고, 총장 해임 건의안의 의결은 재적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총장 임용 후보자 선정 규정 및 시행세칙은 따로 정한다.
제3장 평의회
제10조(지위 및 구성)
① 평의회는 본 회의 대의기구로서 본회 회장, 부회장, 사무처장, 감사 그리고 단과대학 및 (전문)대학원 교수회와 여교수협의회에서 선출된 평의원으로 구성한다. 교수회 회장과 부회장은 평의회 의장과 부의장을 맡는다. 다만, 감사와 사무처장은 의결권을 가지지 아니한다.
② 평의회는 분과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하며 특별위원회 및 전문위원회를 설치하거나 전문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③ 평의회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평의회 의장이 평의회 의결을 거쳐 따로 정한다.
제11조(평의원의 자격)
① 평의원의 자격은 선출 당시 본교에 3년 이상 재직한 회원으로 한다.
② 학부(과)장을 제외한 모든 보직교수는 평의원이 될 수 없다. 보직교수라 함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무위원
2. 부처장급(부처장, 부본부장, 부학장, 부원장 등)
3. 교육기본시설의 장
4. 지원시설의 장
③ 평의원으로서 교수회장, 부회장으로 선출되거나 본부 보직자로 임명된 자는 그 임기 개시일 및 발령일부터 선출된 기관의 평의원직을 상실한다.
④ 평의원이 재임 중 파견, 휴직, 연구년, 휴가 등으로 6개월 이상의 장기 출장을 하는 경우에는 당연히 그 직을 상실한다.
제12조(평의원 선출 및 평의원 수)
① 평의원은 각 단과대학 및 (전문)대학원 교수회에서 [교수회 평의원 선정 규정]에 따라 투표로 선출한다.
② 평의원의 수는 평의원 선출 일을 기준으로 다음 각 호와 같이 정한다.
1. 소속교수 11인 이상 20인 이하의 전문대학원 및 단과대학 : 1인
2. 소속교수 21인 이상 70인 이하의 전문대학원 및 단과대학 : 2인
3. 소속교수 71인 이상 120인 이하의 전문대학원 및 단과대학 : 3인
4. 소속교수 121인 이상 170인 이하의 전문대학원 및 단과대학 : 4인
5. 소속교수 171인 이상 220인 이하의 전문대학원 및 단과대학 : 5인
6. 221인 이상의 전문대학원 및 단과대학 : 6인
③ 제 1항에 소속되지 않은 회원은 동 회원수의 과반수이상으로 단체를 구성하고 제 2항에 따라 평의원을 투표로 선출한다.
④ 교수회장은 여성 평의원의 비율을 고려하여 평의회의 의결로 여교수협의회에 여성 평의원의 선출을 의뢰할 수 있다. 이 경우 여교수협의회는 여성 평의원을 [교수회 평의원 선정 규정]에 따라 투표로 선출한다.
⑤ 단과대학 및 (전문)대학원 교수회장은 선출된 평의원을 본회 회장에게 통보하고, 교수회장은 평의원 자격을 심사한 후 결격 사유가 없는 한 즉시 위촉한다.
제13조(평의원의 임기)
평의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궐선거로 인하여 선출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14조(평의원의 사임과 경질)
① 평의원은 각 단과대학 및 (전문)대학원 교수회의 동의를 얻어 그 직을 사임할 수 있다.
② 각 단과대학 및 (전문)대학원 교수회는 필요한 경우에 소속 평의원을 경질할 수 있다.
③ 제1항과 제2항 및 제11조 제3항과 제11조 제4항의 사정이 발생한 경우, 해당 전문대학원 및 단과대학 교수회는 그 사실을 즉시 본회 회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15조(평의원의 개임 및 보선)
① 평의원의 임기가 만료된 때에는 각 단과대학 및 (전문)대학원 교수회는 임기 만료 20일 전까지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한다.
② 임기 중 결원이 생길 때에는 해당 단과대학 및 (전문)대학원 교수회는 사유 발생일로부터 15일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한다. 다만 평의원의 잔여기간이 6개월 미만일 때에는 평의회의 의사 정족수에 지장이 없으면 보선하지 않을 수 있다.
제16조(평의회의 권한과 기능) 평의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① 평의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인사에 관한 사항
가. 교원 임용 및 승진에 관한 사항
나. 부총장 및 본부 처장급 보직자의 임명 동의 및
해임 건의
다. 대학평의원회 교수위원 추천에 관한 사항
2. 기획에 관한 사항
가. 대학의 구조조정 및 통합에 관한 사항
나. 학칙 및 규정의 제·개정에 대한 발의
3. 재정에 관한 사항
가. 대학회계, 산학협력단 회계 및 발전지원재단 회계의 예산편성 승인 및 결산에 관한 사항
나. 중요기관 및 시설의 설치·운영에 관한 사항
4. 학사에 관한 사항
가. 연구 및 교수 환경에 관한 사항
나. 학생지도에 관한 사항
5. 복지에 관한 사항
가. 교수, 직원 및 학생의 처우개선에 관한 사항
나. 장학제도의 개선에 관한 사항
다. 각종 복지시설의 운영에 관한 사항
6. 교수회에 관한 사항
가. 본회 정관 개정의 발의
나. 본회 규정의 제·개정에 관한 사항
다. 본회 특별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
라. 본교 교수 경조에 관한 사항
마. 본교 교수의 권익보호를 위한 사항
바. 교수회와 관련된 제반 안건 및 운영, 총회로부터 위임받은 사항
② 제1항 제1호 내지 제5호의 사항에 대해서는 총장이 요청한 날로부터 2주 이내에 심의·의결 결과를 통보해야 한다. 단,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2주 이내의 범위에서 연장할 수 있다.
③ 제1항 제1호 다목의 대학평의원회 교수위원 추천에 관한 절차와 방법은 평의회 의결을 거쳐 따로 정한다.
제17조(회의의 종류 및 소집)
① 평의회의 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 회의로 구분한다.
② 정기 회의는 1, 2, 7, 8월을 제외한 매월 1회 개최하며, 임시회의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회장이 즉시 소집한다.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총장의 요청이 있을 때
3. 평의원 재적 5분의 1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4. 교수회 회원 10분의 1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③ 회의를 개최하고자 할 때에는 회의의 목적을 밝히고 회의 개최일 7일 전까지 평의원 전원에게 소집통지를 보내야 한다. 다만 회장이 긴급을 요한다고 판단한 경우 또는 평의원 재적 3분의 1 이상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그 이유를 밝히고 회의 개최 2일 전까지 소집통지 할 수 있다.
제18조(일반정족수)
① 평의회의 회의는 평의원 재적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한다.
② 평의회의 의결은 원칙적으로 무기명・비밀 투표에 의하며, 본 정관에 다른 규정이 없는 한 출석 평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한다.
③ 평의회의 회의는 위임 등에 의한 대리 출석을 인정하지 아니한다.
제19조(특별정족수)
제16조 제1항 제1호 나목의 사항에 관한 의결에는 출석 평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요한다.
제20조(총장의 이의 신청권)
총장은 평의회의 의결에 이의가 있을 때에는 평의회에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총장의 이의신청이 있는 경우 교수회장은 15일 이내에 총회 재적회원 과반수 투표와 투표자 과반수의 찬성으로 교수회의 의견을 정한다.
제21조(출석요구 등)
① 평의회는 제16조 제1항 각호의 사항에 관한 심의・의결에 필요한 경우 미리 기간을 정하여 교직원 및 학생, 관련기관에 대하여 출석(관련기관의 장이나 소속직원의 출석을 포함한다) 및 자료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요구를 받은 교직원, 학생 및 관련기관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한다.
제22조(운영규칙 제정권)
평의회는 본 정관에 저촉되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본 회 각 기관의 의사와 내부 규율에 관한 운영규칙을 제정할 수 있다.
제4장 전문대학원 및 단과대학 교수회
제23조(구성)
각 단과대학 및 (전문)대학원 교수회(이하 단과대학 교수회로 한다)는 해당 대학 및 대학원에 소속된 전임교원으로 구성한다.
제24조(임원과 대의원회)
① 각 단과대학 교수회에는 회장 1인을 두고, 부회장 1인, 간사 1인을 둘 수 있다.
② 교수회장은 제12조에 따른 투표 결과 최다득표자를 단과대학 교수회장으로 위촉한다.
③ 각 단과대학 교수회장은 평의원 자격이 있는 교수 중에서 부회장과 간사를 지명할 수 있다.
④ 각 단과대학 교수회에는 회장, 부회장, 간사, 평의원 등으로 구성된 대의원회를 둘 수 있다.
⑤각 단과대학 대의원의 임기 및 상임, 경질에 관하여는 제36조, 제37조를 각 준용한다.
제25조(권한과 기능)
각 단과대학 교수회의 권한과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장 및 원장의 선출 주관
2. 각 단과대학 교수회 회장과 평의원의 선출
3. 기타 각 단과대학 교수회의 운영에 필요한 제반사항의 심의・의결
제26조(회의)
각 단과대학 교수회 회장이 의장이 되며, 회의에 관한 제반사항은 각 단과대학 교수회에서 별도로 정한다.
제27조(원장 및 학장의 자격, 선출 및 임기)
① 학장 및 원장의 자격은 선출 당시 부교수 이상인 회원으로 한다.
② 학장 및 원장의 선출은 무기명・비밀・직접 투표에 의하며, 구체적인 선출방법은 각 단과대학 교수회에서 별도로 정한다.
③ 학장 및 원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5장 위원회
제28조(설치 및 운영)
① 본회는 총회의 의결에 따라 위원회를 설치․운영할 수 있다.
② 위원회 운영의 세부사항은 위원회에서 따로 정하되, 본회 회장, 부회장 2인, 평의회 추천 4인 이내로 한다.
⑤ 투표의 실시 및 방법, 선거관리위원회에 관한 그 밖의 사항은 평의회의 의결을 거쳐 [전북대학교 교수회 임원 선정 규정]을 따로 정한다.
제6장 임 원
제29조(임원)
본회는 다음 각 호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인
2. 부회장 2인(수석부회장 1인을 포함한다)
3. 감사 2인
4. 사무처장 1인
제30조(회장 및 부회장의 자격 등)
① 회장 및 부회장은 선출 당시 부교수 이상인 회원 중에서 선출하되, 회장은 전북대학교 재직경력 10년 이상인 회원 중에서 선출한다. 다른 자격에 관한 요건은 제11조 2항의 규정을 준용한다.
② 회장 및 부회장은 6개월 이상의 장기 출장이나 휴직 및 그에 준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당연히 그 직을 상실한다.
제31조(회장의 선출)
① 회장은 수석 부회장 1인과 러닝메이트로 출마하여 회원의 무기명・비밀・직접 투표로 선출한다. 단, 후보자가 1인인 경우에는 재적회원 과반수의 투표와 투표자의 과반수 찬성으로 결정한다.
② 회장의 선출은 본회 재적회원 과반수의 투표와 투표 최다 득표로 한다. 다만 최다 득표자가 2인 이상인 경우 총회에서 무기명・비밀 투표로 재투표를 하되, 재투표 결과 최다 득표자를 당선자로 한다. 총회 재투표 결과 최다 득표자가 2인 이상인 경우 상위 직급자를 당선자로 하되, 동위 직급인 경우에는 발령일이 먼저인 자를, 발령일이 동일하면 연장자를 당선자로 한다.
③ 제 1항 및 제 2항의 투표는 평의회에서 정한 시기에 실시하며, 투표의 개표는 총회에서 한다.
④ 투표의 실시 및 관리를 위하여 선거관리위원회를 둔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총 7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본회 회장, 부회장 2인, 평의회 추천 4인 이내로 한다.
⑤ 투표의 실시 및 방법, 선거관리위원회에 관한 그 밖의 사항은 평의회의 의결을 거쳐 [전북대학교 교수회 임원 선정 규정]을 따로 정한다.
제32조(회장의 개임 및 보선)
① 회장의 임기가 만료된 때에는 임기만료 1개월 전까지 그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한다.
② 회장이 임기 중 사임, 직의 당연상실 및 회원자격 상실 등으로 인하여 더 이상 직을 수행할 수 없게 된 때에는 사퇴가 확정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한다. 다만 그 잔여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에는 러닝메이트인 수석 부회장이 그 직을 승계한다.
③ 제 2항에 의한 보궐선거에 대해서는 제31조를 준용한다.
제33조(부회장의 선출)
① 수석 부회장은 회장의 러닝메이트로 출마하여 회원의 무기명・비밀・직접 투표로 1인을 선출한다. 단 후보자가 2인인 경우에는 재적회원 과반수의 투표와 투표자의 과반수 찬성으로 결정한다.
② 수석 부회장의 선출은 제31조 제 2항을 준용한 결과에 따른다.
③ 부회장 1인의 선출은 평의회에서 추천에 의해 평의원 중에서 다수결로 선출한다.
④ 투표시기 및 방법, 선거관리위원회 등에 관하여는 제31조 제 2항 내지 제 5항을 준용한다.
제34조(부회장의 개임 및 보선)
① 부회장의 임기가 만료된 때에는 임기 만료 1개월 전까지 제33조에 따라 후임자를 선출한다.
② 부회장이 궐위된 경우에는 제33조 제 3항 본문의 규정에 따라 그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한다. 다만 그 잔여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에는 회장이 평의회의 동의를 얻어 선임할 수 있다.
제35조(기타임원의 자격과 선출)
① 감사는 부교수 이상인 회원 중에서 총회에서 추천에 의한 후보자 중 다수의 찬성을 얻은 2인을 선출한다. 다만 추천된 후보자가 2인인 경우에는 투표 없이 선출할 수 있다.
② 감사의 선출에 관하여 제33조 제 2항 및 제3항, 제34조를 준용한다.
③ 사무처장은 본회 회원 중에서 회장이 지명한다.
제36조(임원의 임기)
선출직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1차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보궐선거로 인하여 선출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제37조(임원의 사임과 경질)
① 임원은 그 직을 사임할 수 있다.
② 선출직 임원의 불신임은 총회 재적회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총회에서 불신임을 받은 선출직 임원은 궐위된 것으로 본다.
제7장 재 정
제38조(재원)
① 본회의 재원은 회비와 대학 지원금 및 기타 수입으로 한다.
② 본회는 총회의 의결에 따라 회비를 징수한다.
제39조(회계연도)
본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3월 1일부터 다음 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8장 사무처
제40조(사무처)
① 사무처에는 업무수행을 위하여 직원을 둔다.
② 사무처 직원에 대하여는 그에 상응하는 보수를 지급한다.
제9장 정관개정
제41조(개정절차)
① 본 정관의 개정은 평의원 4분의 1 이상의 제안을 받아 평의회 재적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발의되며, 이를 총회 재적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총회 재적회원 10분의 1 이상이 정관의 개정을 요청할 때에는 회장은 그 안을 즉시 총회에 상정하여야 하며, 그 의결은 전항에 준한다.
부 칙
부 칙 <2010. 3. 24. 발의, 2010. 4. 21. 개정>
본 정관은 2010. 4. 21.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2. 9. 26. 발의, 2012. 12. 12. 개정>
본 정관은 2012. 12. 12.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6. 10. 12. 발의, 2016. 11. 8. 개정>
본 정관은 2016. 11. 8.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7. 10. 11. 발의, 2017. 11. 7. 개정>
본 정관은 2017. 11. 7.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8. 12. 19. 발의, 2019. 2. 22. 개정>
본 정관은 2019. 2. 22. 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9. 12. 11. 발의, 2020. 6. 17. 개정>
본 정관은 2020. 6. 17.부터 시행한다.